바르게 앉는 자세 책상에 앉아 일할 때 바른 자세 알려드릴께요
바르게 앉는 자세 책상에 앉아 일할 때 바른 자세 알려드릴께요
업무를 보면서 컴퓨터 사용 전혀 안하시는 분이 많지는 않을 꺼에요.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일을 하신다 해도 여가시간에나 평소에 컴퓨터 사용 전혀 안 하는 분 역시 드물 꺼고요. 바르게 서고 걷는것만큼 중요한 바르게 앉는 자세! 특히나, 책상에서 컴퓨터할 때 바르게 않는 자세가 무엇인지 수아연에서 디테일하게 알려 드릴께요.
업무시 바르게 앉는 자세의 첫 번째 스텝, 우선, 의자 안쪽 끝까지 깊게 앉으세요. 엉덩이와 의자 바닥 사이 빈 공간이 생기지 않도록이요. 그리고 허리와 목 어깨를 곧게 펴세요. 앞으로 구부러지지 않도록 의자 뒷받침이 등을 서포트해 주는지 확인하시고요.
이제 의자의 높이가 적절한지 확인하실 차례에요.
발은 바닥에 닿아야 하며 앉은 상태에서 무릎의 높이는 엉덩이의 높이와 같거나 조금 낮은 게 좋습니다. 발이 바닥에 닿지 않는다면 발 받침대를 사용하시고요.
바르게 앉는 자세, 컴퓨터 할 때 바르게 앉는 자세 다음 단계입니다. 이제 모니터와 몸 사이의 거리를 조절해야 해요.
모니터의 위치는 팔을 쭉 뻗었을 때 닿는 정도 안에 있으면 좋습니다. 모니터가 내 눈높이쯤 있으면 좋다고들 많이 이야기하는데요. 모니터의 위쪽 모서리가 내 눈높이보다 5cm 이상 높아지지 않도록 하시면 더욱 좋다고 하네요.
이제 키보드 위치 세팅할 차례에요. 노트북 경우에는 조절이 어렵지만 그래도 참고해 주세요! 키보드의 위치는 모니터 바로 앞에 놓이는 편이 좋고, 책상 끝에서 키보드 아래쪽 모서리까지 2~30cm 정도의 거리가 있으면 이상적입니다.
타이핑하는 동안 손목이 책상 위에 편안히 놓여 있을 수 있도록이요. 타이핑할 때 어딘가 불편하다면 시중에 나와 있는 손목패드 등의 제품을 사용하셔도 좋아요.
컴퓨터 할 때 바르게 앉는 자세 마지막 스텝. 소홀히 생각하기 쉬운 마우스 위치 셋팅입니다. 마우스 위치도 키보드와 동일선상쯤에 두고 쓰시면 좋다고 해요.
손목은 펴고 팔꿈치 위, 위팔은 몸에 가까운 상태로 두고 사용하시면 피로감이 덜해진다고 해요.
바르게 앉는 자세를 알고 실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실 가장 중요한건 1시간 이상 같은 자세로 같은 자리에 앉아 있지 않는 거에요. 아무리 바르고 좋은 자세로 앉아 있따 해도 앉아 있는 자세 자제가 눕거나 서 있는 자세 대비 척추에 2배이상 부담을 주거든요.
웬만하면 자주, 적어도 1시간에 한 번씩은 일어나 움직이고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 주셔야 척추 질환 및 기타 불편감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어요. 수아연한의원에서 바르게 앉는 자세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