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방법 바꾸어 봐도 계속 실패하는 이유
다이어트 방법 바꾸어 봐도 계속 실패하는 이유
유명한 다이어트법들은 정말 많잖아요. 그냥 떠오르는 다이어트 방법 말해보세요 하면 다들 3개씩은 이야기할 수 있으실껄요.
식단에만 한정해도 덴마크 다이어트 저탄고지 다이어트 앳킨스 다이어트 뭐뭐뭐뭐뭐 주루룩 많고요.
레몬물 방탄커피 기타등등 특정 음식들만 먹는 방식의 다이어트도 있죠.
이렇게 효과좋다 하는 다이어트법들이 많지만, 사람들이 끝없이 다이어트를 하는 이유는 뭘까요.
냉정하게 말하면 계속 실패하기 때문이겠죠.
하버드 의대의 헬스 블로그의 포스팅, 'When dieting doesn`t work' 의 내용 소개해 드릴께요.
이런저런 다이어트법으로 단기적으로는 체중 감량에 성공하지만 롱텀으로 보았을 때,
결국 실패하고 원래대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다는 내용으로 시작하는데요.
음식이 너무 맛이 없어서, 다이어트 방법 자체가 너무 빡빡해 실천 자체가 어려워서, 즉 '오랜 실천' 이 어렵기 때문이라고 나옵니다.
당연한 이야기죠. 1달 2달, 길게는 6개월까지는 어떻게 해 보겠지만 평생 음식제한하면서 살 수 있는 사람 많지 않으니까요.
최근 BMJ에 발표된 논문을 하나 소개하고 있더라고요.
앳킨스 다이어트 DASH 다이어트 지중해식단 다이어트 등등 14가지 다이어트 방법으로, 총 22,000여명을 대상으로 한, 121개의 연구를 리뷰한 논문입니다.
이 14가지 다이어트법들은 크게 저탄수화물 식단 / 저지방 식단 / 저제한 식단(지방도 탄수화물도 어느 정도는 섭취하는) 세 카테고리로 나뉘었고요.
일반 식단을 할 때와 다이어트식단 실천할 때의 체중 감량 정도와 심혈관질환 관련 수치들 즉 콜레스테롤, 혈압 등을 비교했대요.
모든 카테고리에서 6개월 정도는 살도 빠지고 콜레스테롤도 낮아지고 혈압도 낮아졌지만 1년쯤 후에는 다시들 원래대로 돌아갔다는 거에요.
이 연구들 자체가 대부분 6개월 기간동안 진행되었고, 식단제한 끝나니 다시 원상복귀된거겠죠.
너무 제한이 많은 식이요법들보다는 차라리 제한이 적은 지중해식 식단을 따르고 더 움직이고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잘 자는 게 체중 유지의 관건이라는 것.
교과서적인 이야기 한번 더 언급하며 포스팅은 마무리되어요.
한 번 살 빼고 나서 제대로 유지 안 되어 또 찌면 다음 번에는 비슷한 노력으로 살 빼기 어렵다는 사실도 꼭 기억해 주시고요.
그래서 평생 실천 가능한, 나에게 맞는 맞춤 다이어트 강도와 방법을 셋팅하는 게 다이어트 성공의 핵심일 꺼에요.